보다
우유 단호박죽 만드는 법 본문
우유 단호박죽
단호박죽 만드는 법
단호박죽은 쉽게 만들 수 있는 죽 요리 중 하나예요. 단호박만 있으면 되니까요. 그리고 색감도 예뻐서 맛있게 보이거든요. 아이들도 밥 생각이 없을 때 단호박죽은 먹는 편이고요. 이번에는 종종 만드는 단호박죽에 물이 아닌 우유를 넣고 부드럽게 만들어봤어요. 단호박죽의 색이 더 예쁜 노란색이 되니까 좋더라고요. 아기 이유식으로도 좋은 우유 단호박죽은 더 쉽게 만들기 위해 손질된 단호박을 사용했어요. 단호박에는 기본 찹쌀가루를 넣잖아요. 찹쌀 옹심이, 밥알을 넣거나 떡국떡을 대신 넣어서 먹어도 맛있더라고요. 한 끼 든든하거든요.
■우유 단호박죽 만드는 법
재료 : 손질 단호박 800g, 저지방 1% 우유 3컵(600ml), 찹쌀가루 2숟가락, 설탕 2숟가락, 소금 1/3티스푼
단호박죽을 만들 때 전자렌지에 단호박을 먼저 익혀주면 죽 만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편해요. 깍둑 썰기로 손질된 단호박을 사용하는 거라 한 번 헹궈서 전자렌지에 5분 돌려서 익혀줘요. 손질된 단호박 800g인데 단호박 1개 분량과 비슷하거나 많을 거예요.
팬에 데운 단호박을 넣고 우유를 3팩 부어요. 3컵의 우유를 넣은 거예요. 우유는 어떤 것이든 상관없겠지만 저는 냉장고에 있는 1% 저지방 우유를 넣었어요.
우유 3컵을 다 부으면 단호박이 거의 잠길 정도가 돼요. 이제 강불에서 가열을 시작해요.
우유 단호박죽을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물로 끓이는 것보다 우유가 불편한 점은 우유가 자꾸 끓어 넘친다는 거예요. 그래서 불을 중불로 조절하면서 넘치지 않게 해줘야 해요. 단호박죽도 계속 저어줘야 하고요.
우유가 끓으면 소금 1/3티스푼 넣어요. 단호박죽에는 소금을 조금만 넣어도 짠맛이 바로 나니까 아주 조금만 넣어주는 것이 좋아요. 우유에도 약간의 나트륨이 있기 때문에 물로 할 때보다 더 적은 양의 소금을 넣어줘요. 제가 넣은 것보다 소금은 약간 더 줄이셔도 되는데 늘리지는 않는 것이 맛있을 거예요.
10분 이상 끓이면 단호박이 물러져서 으깰 수 있게 돼요. 우유는 반으로 줄었어요. 감자 으깨는 걸로 으깨도 좋은데 더 곱게 하려면 믹서로 갈아주는 것이 나아요.
살짝 으깨기만 할까 하다가 핸드믹서로 곱게 갈아줬어요. 핸드믹서로 갈아줄 경우에는 불을 끈 상태에서 해주는 것이 안전해요.
우유 단호박죽에 찹쌀물을 만들어서 부어요. 찹쌀 2숟가락에 물 4숟가락을 넣고 잘 저어주면 돼요.
단호박죽은 완성이에요. 불을 끄기 전에 설탕 2숟가락을 넣고 잘 저어요. 단맛의 정도는 맛을 보고 조절해도 돼요. 단호박 중에는 단맛이 좋은 것도 있는데 덜 단 것도 있으니까요.
스무디처럼 걸쭉하게 완성된 우유 단호박죽이에요.
단호박죽에는 예쁘게 호박씨를 올려줬어요. 잣을 올려도 좋고 대추를 올리기도 하잖아요. 아이들이 잘 먹는 씨앗 종류를 주로 올리는 편이에요. 작은 포인트가 되어서 단호박죽을 더 맛있게 보이도록 해주는 것 같아요.
물로 끓이는 단호박죽보다 우유를 넣어 만든 단호박죽이 조금 더 걸쭉한 느낌이 나는 것 같아요. 물보다 우유를 적게 넣은 것 때문인 것 같아요. 그리고 우유를 넣어서 단호박죽의 색도 더 예쁜 노란색이 되었어요. 단호박죽 만드는 시간은 20분이 채 걸리지 않아요. 혹은 단호박죽에 찬밥을 넣어서 더 든든하게 먹을 수도 있고요. 단호박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가 많아요. 마실 수 있는 음료부터 반찬, 단호박빵, 단호박찜에 튀김도 있고 영양밥도 있어요. 달달한 단호박으로 다양하고 맛있게 만들어 드셔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