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홍두깨살 장조림 본문

요리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홍두깨살 장조림

해보다 2020. 7. 25. 23:31
728x90
반응형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조림

홍두깨살 장조림 만들기



장조림을 만들 때는 아이들에게 메추리알이나 계란을 부탁해요. 직접 껍질을 까는 과정도 재미있어하고 같이 만드는 반찬이라 더 맛있어하는 것 같아요. 이번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기름기 없는 홍두깨살에 메추리알보다 큼직한 계란을 넣어 만들었어요. 




■계란 홍두깨살 장조림 만들기


재료 : 홍두깨살 400g, 계란, 꽈리고추, 대파, 양파, 통마늘, 진간장, 맛술, 올리고당, 통후추



기름기가 없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홍두깨살이에요. 장조림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소고기 부위기도 하고요. 핏물을 빼주기 위해 홍두깨살을 물에 30분 이상 담가두었어요.



홍두깨살이 물에 잠기도록 담아주고 대파 1개와 양파 1개, 통후추와 맛술 1숟가락을 넣고 끓여요. 고기를 삶아주고 장조림에서 다시 익힐거라 홍두깨살이 잘 찢어지도록 삶아주면 돼요. 10분 정도 삶았어요.



홍두깨살을 삶는 동안 계란을 삶았어요. 계란이 잠기도록 물을 붓고 소금 1숟가락을 넣어요. 장조림에 넣을 계란은 노른자가 완전히 익는 것보다 약간 덜 익으면 맛있고 덜 퍽퍽해요. 


계란을 6분 삶고 찬물에 헹구어 식힌 뒤 껍질 까요. 아이들이 요리에 참여하는 시간이 지금이에요.



홍두깨살은 작은 한 입 크기로 나눠놓으면 돼요. 손으로 찢어주었어요.



계란을 여러개 넣은 홍두깨살 장조림을 만들 거예요. 계란에 따로 간이 되지 않아서 평소 장조림 만드는 방법 보다 간장을 더 넣었어요. 진간장, 물의 비율은 1:1 비율에 가깝게 만들었어요. 진간장 500ml를 넣고 물 600ml 정도예요. 평소 장조림은 국물이 짜지 않게 하려고 물의 비율을 더 늘리기도 하거든요.



장조림 간장 국물에 통마늘을 10개 넣고 잘게 찢어둔 홍두깨살도 넣어요. 올리고당을 1숟가락도 넣어줘요.



홍두깨살 장조림 국물이 끓고 3분 정도 더 끓인 뒤 다른 재료들을 넣어요.



꽈리고추는 반으로 갈라주고 계란과 같이 장조림 국물에 넣어요.



울퉁불퉁한 계란이지만 장조림 만들면 맛있어요. 계란에 간장색이 배도록 끓여주는데 5분 정도면 돼요. 그래야 노른자가 맛있는 계란 홍두깨살 장조림이 되거든요.



계란에 색이 배도록 끓이는 시간이 길어지면 노른자 주변이 너무 익게 되잖아요. 6분 정도 삶아주고, 장조림 국물에서도 계란을 너무 오래 끓이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덜 퍽퍽한 노른자가 맛있는 계란 홍두깨살 장조림이 되거든요.



꽈리고추가 들어갔지만 매운 맛은 없고 장조림 국물의 맛이 좋아지더라고요. 매일 뭐먹지? 하고 고민될 때 계란을 넣은 홍두깨살 장조림 만들어 보세요. 장조림으로 덮밥, 비빔밥, 볶음밥을 만들어도 맛있고요. 


[요리하다] - 숙주 볶음밥, 특별한 소스 없이 닭가슴살 숙주나물 볶음밥 만들기

[요리하다] - 야채튀김 만드는 법, 감자와 대파튀김 바삭하게

[요리하다] - 여름반찬 노각무침 만드는 법, 노각 쓴맛 없애는법

[요리하다] - 곤드레 나물밥 만드는법, 곤드레밥 양념장으로 맛있게

[요리하다] - 간단하고 맛있게 어묵 요리, 사각어묵전 만들기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