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돼지고기 장조림 맛있게 하는 법, 돼지고기 안심과 메추리알 본문

요리하다

돼지고기 장조림 맛있게 하는 법, 돼지고기 안심과 메추리알

해보다 2020. 12. 8. 15:10
728x90
반응형


장조림 맛있게 하는 법

돼지고기 안심 메추리알 장조림


장조림 맛있게 하는 법


죽집에서 나오는 장조림을 먹어보면 결이 그대로 보이고 고기가 정말 부드러워요. 그렇게 부드러운 장조림을 만들기 위해 돼지고기 안심으로 선택했어요. 고기 결이 살아 있는 돼지고기 장조림 맛있게 하는 법이에요. 소고기 장조림도 좋아하지만 돼지고기에서 안심으로 만드는 장조림은 오래 끓이지 않아도 연하고 맛있더라고요. 안심이라 기름기 없이 담백하고 질김이 하나도 없어 아이들도 먹기 좋은 부위에요.





■돼지고기 안심 장조림 맛있게 하는 법


재료 : 돼지고기 안심 500g, 메추리알 40알, 꽈리고추 5개, 통마늘 10개, 진간장 200ml 1컵, 올리고당 1숟가락, 맛술 1숟가락



돼지고기 안심이 물에 푹 잠기게 넣고 맛술 1숟가락 넣어서 삶아줘요. 냄새가 나지 않아서 아무것도 넣지 않고 삶아도 괜찮았어요. 돼지고기 안심으로 장조림 만들 때는 아무것도 넣지 않고 삶거든요.



물이 끓으면서 거품이 생기는데 걷어내주세요. 돼지고기 안심을 푹 익혀주고 잘 찢어지도록 해줄거라 25~30분 삶아요.



그냥 삶아주기만해도 돼지고기 안심은 냄새 없이 결대로 잘 찢어지고 부드러워요. 돼지고기는 식혀서 결대로 잘게 찢어주었어요. 고기 삶은 물은 버리지 않아요. 기름기 없는 안심은 삶은 물도 깔끔하거든요.



진한 맛의 진간장을 사용했어요. 진간장을 조금 적게 넣어도 되고 무엇보다 장조림 색깔을 잘 내줘요. 메추리알을 넣어보면 간장색이 금세 배는 걸 알 수 있어요.



돼지고기 안심을 삶은 물이 조금 남았어요. 대략 100~150ml 정도이고 깔끔한 육수 국물이라서 장조림에 사용할 거예요.



고기 삶은 육수 100ml + 진간장 200ml + 물 400ml를 섞어요. 진간장이 진해서 물을 더 넣어서 만들었는데 맛있더라고요.



간장물에 찢어놓은 돼지고기 안심 넣고 강불에서 끓이기 시작해요.



꽈리고추 5개는 반으로 잘라서 넣어주고 통마늘 10개 넣어요.



돼지고기 안심이 충분히 익었으니 간장이 배도록 조려주기만 할 거예요. 메추리알도 넣어주세요. 올리고당 1숟가락 넣고 7분 정도 끓여주면 부드러운 돼지고기 안심 메추리알 장조림이 돼요. 


끓고 있는 동안에 간장 맛을 보고 싱겁다면 진간장 2숟가락 정도 추가해가면서 맞춰주세요.


돼지고기 안심 장조림 맛있게 하는 법


간장색이 잘 배인 돼지고기 안심 메추리알 장조림이에요. 진한 간장에 짜지 않게 물을 맞춰주니 더 맛있어요. 사실 진간장 사달라고 부탁했더니 처음 보는 간장 사왔다고 잔소리한 게 무색하게 장조림 만들면 맛있는 간장이더라고요. 벌써 세 번 만들었는데 맛있고 색도 잘 배어서 장조림 만드는 진간장은 이걸로 찜했어요.


돼지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맛있게 하는 법


짠맛이나 단맛을 줄이면서 입맛에 맞게 장조림을 만드니까 아이들도 맛있다고 하더라고요. 이렇게 일주일 반찬으로 만들어두면 든든하고 좋아요. 가끔 도시락에도 싸가기 편하고요. 매일 만들어 먹는 반찬이 귀찮을 때 며칠 먹을 밑반찬으로 장조림만한 게 없는 것 같아요. 영양 가득한 반찬이라 채소 가득한 반찬 마구 만들어도 되고요. 돼지고기 안심으로 아이들이 잘 먹는 부드러운 장조림 만들어 드셔보세요. 일주일을 편하게 해주는 건 덤이에요.


[요리하다] - 계란어묵조림 만드는 법, 간단히 만드는 아이들 반찬

[요리하다] - 찬밥에 애호박과 부추로 만드는 계란죽 레시피

[요리하다] - 브로콜리 요리, 두부 브로콜리조림

[요리하다] - 계란말이 잘하는법, 김과 슬라이스햄으로 만드는 계란말이

[요리하다] - 간단하고 맛있게 어묵 요리, 사각어묵전 만들기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