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곤드레 나물밥 만드는법, 곤드레밥 양념장으로 맛있게 본문

요리하다

곤드레 나물밥 만드는법, 곤드레밥 양념장으로 맛있게

해보다 2020. 6. 24. 10:59
728x90
반응형

 

곤드레 나물밥 만드는법

곤드레밥 양념장으로 맛있게

 

곤드레 나물밥 만드는법

 

언제 먹어도 맛있는 곤드레 나물밥 만드는 법이에요. 밥을 할 때 곤드레 나물을 넣어서 만드는 곤드레밥과 양념장만 있으면 한 끼 맛있고 든든하더라고요. 더울 때는 간단해서 좋고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귀찮아지니까 좋은 메뉴 곤드레 나물밥이에요. 아이들도 잘 먹어서 곤드레밥 양념장은 두 가지로 만들었어요.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덜 매운 양념장과 어른들 입맛대로 고추 듬뿍 넣어 매콤하게 해주면 입맛대로 먹기 좋아요. 평소보다 밥을 두 배쯤 더 먹게 되는 메뉴 나물밥이에요.

 

 

곤드레밥 양념장으로 맛있게 곤드레 나물밥 만드는법

 

재료 : 냉동 곤드레 300g, 쌀 계량컵 2컵, 볶은 들기름, 계란

양념장 재료 : 고춧가루 1숟가락, 진간장 5숟가락, 다진마늘 1/2숟가락, 매실액 2숟가락, 올리고당 1티스푼, 쪽파 2, 홍고추 1개, 청고추 2개, 깨소금 1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냉동실에 쟁여 놓는 나물 1순위는 냉동 곤드레예요. 건곤드레는 마른 것을 불려야지만 냉동 곤드레는 초록초록 생곤드레를 삶아서 얼려 놓아 사용하기 좋고 부드러워서 맛도 좋아요. 마트에서 구입하는데 포장 패키지가 바뀌었네요. 전에는 한 덩이로 비닐 포장도 없이 들어 있어서 구입하면 칼로 자르고 소분해야 됐거든요. 이번에 바뀐 포장은 두 개로 나눠서 포장되어 있어 편해졌어요.

 

 

냉동 곤드레는 그대로 먹기에는 덜 삶아져서 질겨요. 다시 5분은 삶아줘야 부드럽게 먹기 좋아요.

 

 

다시 삶은 냉동 곤드레는 곤드레밥으로 300g만 넣으려고 해요. 냉동밥 용기 300ml인데 가득차네요.

 

 

곤드레를 미리 잘라야 밥을 해도 먹기 좋아요.

 

 

고소하게 들기름에 곤드레나물을 볶아주는데요. 들기름도 볶은 들깨로 만들면 참기름과 비슷하더라고요.

 

 

곤드레는 중불에서 들기름에 3~4분 볶아줬어요.

 

 

쌀은 계량컵으로 2컵을 씻어서 불리지 않고 바로 취사해도 돼요. 진밥이 아니라 고슬고슬한 밥을 좋아해서요.

곤드레 나물밥 만드는데 밥 물의 양은 평소보다 적게 넣으면 돼요. 쌀 계량컵 1컵은 150ml니까 쌀 2컵이면 300ml 물을 넣어야하는데 나물밥을 할 때는 줄여서 250ml만 넣어도 돼요. 나물의 물기를 꽉 짜는 기준이에요.

 

 

압력밥솥에 씻은 쌀을 넣고 물을 맞춘 뒤 볶은 곤드레를 올리고 쾌속 취사를 했어요. 볶은 곤드레를 넣어 밥을 하는 동안 고소한 냄새가 나더라고요.

 

 

곤드레 나물밥이 되는 동안 곤드레밥 양념장을 만들어요. 양념장에 재료를 많이 넣고 만드는 편이에요. 비벼 먹을 때도 더 맛있더라고요.

진간장 5숟가락, 고춧가루 1숟가락, 다진마늘 1/2숟가락, 매실액 2숟가락, 쪽파 2개, 홍고추 1개, 청고추 2개, 깨소금 1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을 넣고 잘 저어줘요. 더 매콤하게 청고추 1개를 청양고추로 바꿔도 돼요.

 

 

곤드레밥 양념장 하나는 고추 듬뿍 넣어 매콤하게 하나는 고추를 넣지 않고 아이들이 먹기 좋게 두 가지로 만들었어요.

 

 

그동안 곤드레 나물밥이 다 되었어요.

 

 

집에서 만드는 곤드레 나물밥의 장점은 곤드레를 듬뿍 넣어서 먹을 수 있다는 거죠. 너무 좋아요.

 

곤드레밥 양념장

 

계란 프라이는 2개를 반숙으로 올리고요. 든든한 한 끼가 되겠죠.

 

곤드레 나물밥 양념장 만드는법

 

고추 듬뿍 곤드레밥 양념장을 올려주면 돼요. 사진 보니까 또 먹고 싶어지는 맛이에요. 아이들도 좋아해서 평소보다 밥을 더 많이 먹어요. 느릿 느릿 먹던 아이도 맛있게 금방 먹더라고요.

 

건곤드레는 마른 상태라서 불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요리를 해도 생곤드레만큼 부드럽지는 않더라고요. 저희는 맛도 생곤드레가 나아서 더 좋아하고요. 직접 하기는 번거롭고 냉동 곤드레를 먹고 싶을 때마다 구입하는 것이 편해요. 두 팩 정도만 구입해두고 또 구입하고요.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냉동 곤드레로 곤드레 나물밥 만드는 법이었어요. 간단하게 곤드레밥 양념장도 만들면 집에서도 맛있는 나물밥을 만들 수 있어요. 곤드레 듬뿍 넣고요.

 

[요리하다] - 시래기밥 만들기, 간단한 시래기밥 양념장으로 맛있는 한그릇 요리

[요리하다] - 샌드위치 만들기, 브로콜리 보라양배추 간단 샐러드 샌드위치

[요리하다] - 유부초밥 맛있게 만드는 법, 소고기유부초밥&샐러드유부초밥

[요리하다] - 시금치 계란죽 만드는 법, 간단한 야채죽 만드는 찬밥 활용법

[요리하다] - 도시락으로도 좋은 명이나물 쌈밥, 맛있고 간단하게 명이나물 먹는법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