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머위장아찌 담는법, 머위잎 머위대 장아찌 간장물 간단하게 만들기 본문

요리하다

머위장아찌 담는법, 머위잎 머위대 장아찌 간장물 간단하게 만들기

해보다 2020. 6. 22. 11:25
728x90
반응형

 

머위장아찌 담는법

간단하게 장아찌 간장물 만들기

 

머위잎 머위대 장아찌 담는법

 

쌉싸름한 맛으로 좋은 머위예요. 지금 제철이라 많이 나오고 있어요. 곧 억세지고 구입하기도 어려워질 거예요. 가장 맛있을 때 머위로 장아찌를 만들었어요. 머위잎은 구입해서 오래 보관하지 못하니 장아찌로 만들면 일주일이든 이주일이든 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적은 양으로 담는 머위장아찌는 금방 먹게 돼요. 짜지 않게 장아찌를 담아 입맛에 맞으니 고기도 더 먹게 되고 간단히 쌈밥으로 먹기에도 좋아요. 장아찌 담을  간장물은 항상 간단하게 만들고 있어요. 머위대신 명이나물이나 곰취 같은 잎나물들을 활용하면 다양하게 담글 수 있어요.

 

 

 

머위장아찌 담는법, 장아찌 간장물 간단하게 만들기

 

재료 : 머위 30~40장, 식초, 간장, 설탕

 

 

구입한 머위는 대가 길어서 머위잎에서 3~4Cm 남기고 잘랐어요. 머위대도 껍질을 벗겨 장아찌에 같이 담그면 맛있어요. 머위대에 껍질을 제거해야 질기지 않게 먹을 수 있어요. 끝에서 손톱으로 살짝 벌리면 쭉 벗겨져요.

 

 

한 손에 머위대를 잡고 다른 손으로 머위껍질을 다 벗겨내니 손에 머위대 껍질이 한웅큼이에요. 머위대에 껍질을 벗겨내야할 양이 많으면 장갑을 끼는 게 좋아요. 손톱에 물들거든요.

 

 

머위잎과 머위대는 씻어서 물기를 빼둬요. 그동안 머위장아찌 간장물을 간단하게 만들어요.

 

 

장아찌 간장물은 물 : 식초 : 설탕 : 간장을 2: 1 : 1 : 1을 기본으로 간단하게 만들기하면 돼요. 기본 비율에 입맛대로 간장이나 설탕을 줄여도 되고요. 장아찌를 담글 재료에 따라 약간씩 비율을 달리하는데요. 머위잎은 향이 강해서 간장을 비율대로 유지하고 설탕은 살짝 줄였어요. 식초향이 강하지 않은 것이 나아서 줄여주고요.

 

물 600ml, 식초 200ml, 간장 300ml, 설탕 250ml예요. 계량컵 눈금 기준으로 담았어요. 간장물은 넉넉하게 만들어서 장아찌가 푹 잠기도록 해주면 돼요.

 

 

장아찌 간장물이 팔팔 끓으면 2분 뒤 불을 꺼요.

 

 

장아찌 간장물을 끓이는 동안 물기가 빠진 머위잎을 엇갈리게 담아두고 머위대로 밑에 넣어뒀어요.

 

 

간장물은 불을 끄고 바로 부어주었어요.

 

 

접시로 눌러서 잎이 잠기도록 해주고요. 간장물이 완전히 식으면 뚜껑을 덮어 냉장고에 하루를 두었어요.

 

머위잎 머위대 장아찌 담는법

 

뜨거운 간장물을 부어 간이 잘 배고 색도 잘 배어 머위장아찌가 완성 됐어요. 머위잎도 맛있지만 머위대로 담근 장아찌도 맛이 좋아요. 아삭해서 머위대가 더 맛있는 것도 같아요. 쌉싸름한 맛도 좋고요.

 

 

평소 밥 양을 적게 먹으려고하는데도 장아찌만 있으면 한 공기를 뚝딱 먹게 되더라고요. 향이 좋아서 맛있고 쌉싸름한 맛이 좋아서 더 맛있는 머위잎과 대로 담는 머위장아찌예요. 냉장고에 담아둔 장아찌들 두세 가지만 있어도 든든해서 좋아요. 쉽고 간단하게 간장물 만들어 장아찌 만들어 보세요.

 

[요리하다] - 머위나물된장무침, 쌉싸름한 맛으로 입맛 돋우는 봄나물무침

[요리하다] - 시래기밥 만들기, 간단한 시래기밥 양념장으로 맛있는 한그릇 요리

[요리하다] - 간단 덮밥 만들기, 맛있는 덮밥 요리재료 스팸&브로콜리&옥수수통조림

[요리하다] - 시금치 계란죽 만드는 법, 간단한 야채죽 만드는 찬밥 활용법

[요리하다] - 수육 삶는 방법 명이나물과 먹기 좋은 삼겹살 수육 만들기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