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무전 만드는 법, 달달한 겨울 무 요리 수미네 반찬 본문
무전 만드는 법
달달한 겨울 무 요리 수미네 반찬
무로 만드는 요리, 무전 만드는 법이에요. 겨울에 먹는 무는 달달해서 어떤 요리를 해도 맛있더라고요. 여름 무는 매운맛이 있거든요. 홍고추나 청고추에 쑥갓잎까지 올려서 무전을 예쁘게 만들어봤어요. 무 요리는 반찬 같지만 간을 세게 하지 않은 달달한 무전은 간식으로 먹어도 좋더라고요. 수미네 반찬 레시피대로 만들었는데 무가 잘 안 익으니 미리 데쳐줘야 해요. 무가 얇지 않아서 식감도 있고 달달한 맛까지 좋은 무전이에요.
■달달한 겨울 무 요리 수미네 반찬 무전 만드는 법
재료 : 무, 부침가루, 전분가루, 홍고추, 청고추, 쑥갓, 소금
무는 0.5Cm~1Cm 정도 두께로 잘라요. 무가 크면 반달 모양으로 잘라주면 돼요. 저는 무가 작은 편이라서 동그랗게 부치려고 해요.
팬에 무가 잠기도록 넉넉하게 물을 붓고 소금을 1숟가락 넣어준 뒤 물이 끓으면 무를 넣어요.
젓가락으로 찔러봐서 들어가는 정도까지 데쳐주는데 5분 약간 넘더라고요.
데친 무는 약간 색이 변해 있어요. 전을 부치는 시간이 길지 않으니 무가 익지 않아요. 데치는 과정을 해주면 약간 도톰하게 잘라서 무의 식감을 살릴 수 있더라고요.
데친 무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요.
무전에 고명으로 올려줄 홍고추 청고추도 잘라주고 쑥갓도 작은 잎으로 준비해요.
부침가루와 전분가루 비율은 5 : 3이에요. 부침가루 5숟가락, 전분가루 3숟가락을 듬뿍 담았어요. 무의 양에 따라 비율만 맞춰서 반죽을 만들어요.
물은 150ml 정도 넣었어요.
무전 반죽은 쪼르륵 흐르는 정도예요.
무에 반죽을 묻혀요.
팬에 식용유를 3숟가락 정도 둘러주고 무를 올려요. 무전을 만들 때는 약불이에요.
무전에 고추와 쑥갓으로 고명을 올려요.
무전의 아랫면이 노릇하게 익혀주면 돼요.
고명을 올린 무전의 윗면은 타지 않도록 살짝 노릇해지려고 할 정도만 부쳐요. 무전보다 고명이 먼저 타거든요.
하얗고 동그란 무전이 완성됐어요. 그림 그리듯 고명으로 예쁘게 꾸며주기 좋은 무전이에요.
따로 무에 간을 하지 않았지만 데칠 때 아주 살짝 스며든 소금간 덕분에 무의 단맛이 더 잘 나는 것 같아요. 달달한 무라고 하지만 고구마처럼 달지는 않아요. 그래도 자극적이지 않아서 좋고 소화가 잘 되는 무라서 맛있게 먹었어요. 무 하나 구입하면 반쯤 먹고 남기도 하잖아요. 남는 무로 무전 부쳐서 먹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요리하다] - 바지락 달래전 만들기, 깐 바지락살 요리
[요리하다] - 스팸 볶음밥 맛있게 만드는법, 곤드레나물 볶음밥
[요리하다] - 간단하고 쉬운 단호박죽 황금레시피, 밥알 가득 든든 단호박죽
[요리하다] - 무조림 만드는 법, 멸치로 맛을 내고 푹 익히는 무조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