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버섯 계란 장조림 만들기 간장 비율 본문

요리하다

버섯 계란 장조림 만들기 간장 비율

해보다 2022. 5. 11. 17:08
728x90
반응형

 

버섯 계란 장조림 만들기

장조림 간장 비율

 

반찬이 없을 때 바로 만드는 것 중에 하나가 계란 장조림이에요. 계란은 늘 냉장고에 준비되어 있으니까요. 계란 장조림에 버섯까지 추가하면 쫄깃한 버섯도 맛있고 장조림 국물 맛도 좋아져요. 계란은 완숙으로 삶기 위해 10분 정도 삶았고 찬물에 담갔다가 숟가락으로 껍질을 까면 쉽게 잘 까져요.

 

 

 

 

■버섯 계란 장조림 만들기 간장 비율

 

재료 : 계란 8개,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진간장 1컵, 물 1컵+1/3컵, 올리고당 1/4컵, 통마늘

 

계란은 노른자가 완숙이 될 정도로 삶았어요. 너무 오래 삶으면 푸른색으로 변하니까 반숙을 지나 완숙이 딱 될 때까지 10분 정도 삶아요. 삶은 계란 껍질을 깔 때는 숟가락을 사용하면 조금 더 쉽게 깔 수 잇어요.

 

계란 장조림에 넣을 버섯이에요. 표고버섯 한 가지만 해도 좋고 냉장고에 있는 버섯이면 어느 것이나 맛있더라고요. 느타리버섯, 표고버섯을 같이 준비했어요.

 

장조림 간장 비율은 진간장 1컵, 물 1컵+1/3컵이에요. 짠맛을 덜 느끼게 하려고 물을 조금 더 넣은 편이에요. 대략 간장과 물을 1:1 정도에서 물을 조금 더 추가해주는 정도면 알맞더라고요.

장조림 간장물에 통마늘을 넣고 끓여요.

 

장조림 국물이 끓으면 계란을 넣고 간장색이 밸 정도로 끓여요.

 

4~5분이 되면 계란에 간장색이 배거든요. 올리고당을 1/4컵 정도 부어서 잘 저어요.

 

2~3분 정도 더 끓여줘요. 계란에 간장색이 더 잘 배어들거든요.

 

버섯은 오래 끓이지 않을 거예요. 흡수를 잘하기 때문에 짧게 익혀도 되거든요. 

 

버섯을 넣고 3분 정도 지나 불을 꺼요. 그리고 5분 정도 그대로 둬요. 버섯에 간이 잘 배요.

 

장조림을 자주 만들어 먹다 보니 새롭지는 않거든요. 그래도 든든한 밑반찬인 건 맞지만요. 그런 장조림에 버섯을 넣어주면 향도 좋으면서 한 가지 반찬이 더 생긴 것 같은 느낌도 나요. 버섯의 식감이 쫄깃해서 맛있거든요.

 

계란을 완전히 완숙이 되지 않도록 10분 내도 삶아줬더니 장조림 국물에서 익혔어도 푸른빛으로 변하지 않아요. 장조림은 볶음 반찬 같은 것보다 금방 상하지도 않아서 일주일 반찬으로 만들어두기 좋은 것 같아요.

 

[요리하다] - 두부 세발나물 무침 만들기

 

두부 세발나물 무침 만들기

두부 세발나물 무침 만들기 부드러운 두부로 만들어 맛있는 두부 세발나물 무침이에요. 반찬으로 만들어주니까 아이가 급식에서도 종종 나오는 반찬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두부가 부드럽지 않

bettertime.tistory.com

[요리하다] - 카레 주먹밥 맛있게 만드는 법

 

카레 주먹밥 맛있게 만드는 법

카레 주먹밥 맛있게 만드는 법 노란 병아리 같은 귀여운 주먹밥이에요. 카레를 넣고 재료를 볶아서 모양 틀로 찍었어요. 주먹밥 맛있게 만드는 법, 카레로 볶은 재료예요. 간을 따로 맞추지 않아

bettertime.tistory.com

[요리하다] - 소고기 카레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소고기 카레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소고기 카레 순두부찌개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간단하면서 맛있게 끓이는 순두부찌개예요. 이번 순두부찌개에는 소고기 다짐육과 카레가루를 넣어서 끓였어요. 카레가루 넣고 만드는

bettertime.tistory.com

[요리하다] - 계란 또띠아 말이 초간단 간식 만들기

 

계란 또띠아 말이 초간단 간식 만들기

계란 또띠아 말이 초간단 간식 만들기 초초간단 간식 만들기, 또띠아 활용해서 만들어봤어요. 우유랑 먹으면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고 초간단 아침 메뉴로도 딱 좋더라고요. 심플하게 계란 묻힌

bettertime.tistory.com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