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버섯불고기 만드는 법, 간단한 불고기 양념까지 본문
버섯불고기 만드는 법
간단한 버섯불고기 양념
버섯을 가득 넣은 버섯불고기 만드는 법이에요. 소불고기에 표고버섯과 팽이버섯을 넣어주고 간단하게 불고기 양념 만들었어요. 입맛에 맞도록 양념을 조절해주면 아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버섯불고기가 돼요. 고추는 맵지 않을 것으로 넣었지만 불고기의 맛을 잡아주기에 알맞아요. 달지 않으면서 짜지 않게 만드는 버섯불고기예요.
■버섯불고기 만드는 법, 간단한 불고기 양념까지
재료 : 소불고기용 300g, 표고버섯 7개, 팽이버섯 작은 봉지 1/2봉, 양파 1/2개, 쪽파7개, 홍고추 1개, 청고추 1개, 다진마늘 1/2숟가락, 양조간장 1/2숟가락, 참기름 1/2숟가락, 맛술 1숟가락, 후춧가루 1/3티스푼
불고기양념 : 양조간장 6숟가락, 국간장 1숟가락, 맛술 1숟가락, 올리고당 1숟가락, 설탕 1숟가락, 다진마늘 1/2숟가락
표고버섯은 길게 잘라주고 양파도 슬라이스해요. 쪽파를 2~3Cm 크기로 자르고 홍고추와 청고추도 어슷 썰어요.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작은 봉지에서 1/2만 준비해요.
소불고기에 밑간을 먼저 해두었어요. 고기가 얇으니 미리 간을 하지 않고 불고기 양념에 같이 넣어서 만들어도 돼요. 그리고 한꺼번에 양념을 부어주면 되니까요. 불고기 양념장을 만들면서 시간이 있으니 먼저 불고기에도 살짝 간을 해줬어요.
다진마늘 1/2숟가락, 양조간장 1/2숟가락, 참기름 1/2숟가락, 맛술 1숟가락, 후춧가루 1/3티스푼 넣어 밑간해요. 간을 맞춘다기보다는 고기에서 날 수 있는 냄새만 잡아주고 고소한 맛을 더해주는 정도만 했어요.
불고기에 넣을 양념장 만드는 법이에요.
양조간장 6숟가락, 국간장 1/2숟가락, 올리고당 1숟가락, 맛술 1숟가락, 설탕 1숟가락, 다진마늘 1/2숟가락을 넣고 섞어요. 국간장 나머지는 불고기를 익히면서 추가로 간을 할 때 넣었어요.
팬에 소불고기를 올리고 만들었던 양념장을 부어요.
불고기 만들 때 고기는 미리 작게 잘라두는 것이 만들 때 더 편해요. 얇아서 미리 손질할 때도 잘 잘리고 쉬워요.
불고기가 살짝 익기 시작하면 양파를 넣어요.
양파 넣고 고기에 붉은 색이 없을 정도로 익혀줘요. 2분 정도면 돼요.
표고버섯을 듬뿍 넣어줘요. 양파도 색이 반쯤 투명해지고 있어요.
표고버섯에 불고기 양념장이 배도록 1~2분 익혀요.
표고버섯에 촉촉하게 불고기 양념장이 스며들었으니 간을 살짝 보세요. 저는 국간장 1/2숟가락을 더 넣었어요. 팽이버섯, 쪽파, 홍고추, 청고추도 넣어요.
2분 정도만 더 익혀주면 버섯불고기가 완성돼요. 표고버섯에도 양념이 배었고 양파도 아삭함이 살아 있으면서 단맛이 나도록 투명하게 익었어요. 쪽파의 초록이 남아 있을 때 불을 끄고 그릇에 담아요. 소불고기는 꼭 잘 익혀서 드셔야 해요.
홍고추 청고추를 넣었지만 매콤하다기보다 불고기 양념의 맛을 좋게해주는 정도예요. 아이들도 먹는데 매운 맛을 못 느낄 정도이고요.
아이들은 버섯을 덜 좋아해서 팽이버섯에 불고기만 먹고 어른들은 불고기보다 쫄깃한 식감으로 맛있는 표고버섯을 더 먹게 되더라고요. 버섯을 좋아한다면 저만큼 듬뿍 넣어주면 돼요. 단맛과 짠맛이 알맞아서 불고기 양념이 밴 표고버섯이 맛있어요. 향이 좋아서 더 맛있었던 버섯불고기예요.
[요리하다] - 표고버섯 장조림 만드는 법, 메추리알로 든든하게 만드는 반찬
[요리하다] - 느타리버섯 강정 만들기, 느타리버섯 튀김에 치킨양념맛 소스
[요리하다] - 머쉬마루 버섯 요리하기, 초록 그린빈과 파프리카로 예쁜 야채볶음 반찬
[요리하다] - 소고기 동그랑땡 만드는 방법, 아이들이 좋아하는 반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