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들깨가루 요리 배추 우거지 들깨 된장국 본문

요리하다

들깨가루 요리 배추 우거지 들깨 된장국

해보다 2021. 2. 18. 17:20
728x90
반응형

 

들깨가루 요리

배추 우거지 들깨 된장국

 

겨울이면 특히 더 많이 먹게 되는 우거지 듬뿍 넣은 들깨 된장국이에요. 들깨가루 넣은 요리를 좋아해서 워낙 자주 먹다 보니 가끔 맑은 국물도 먹고 싶다기에 한동안 뜸했었거든요. 김장철 지나면서 냉동실 한 칸을 차지하는 배추 우거지로 빠르게 들깨 된장국 만들었어요. 진하게 들깨가루 듬뿍 넣었지요.

 

 

 

 

■들깨가루 요리, 배추 우거지 들깨 된장국

 

재료 : 우거지 5잎, 들깨가루 5숟가락, 된장 2숟가락, 국간장 2숟가락, 다진 마늘 1/3숟가락

 

김장 때 얼려둔 배추 우거지 5잎을 해동하고 잘게 잘랐어요. 깨끗하게 손질해둔 거라 바로 국을 끓여도 돼요.

 

우거지에 들깨가루 5숟가락 넣었어요. 아주 진하게 듬뿍 넣었지요. 간을 맞춰줄 된장 2숟가락 넣어요.

 

우거지를 들깨가루와 된장으로 조물조물 무쳐요. 이렇게 해주고 물을 부으면 보자기로 들깨국물을 내준 것처럼 뽀얗게 되거든요.

 

물을 700ml 정도 부었어요. 끓이다가 나중에 물을 추가해줄 거예요. 우거지에도 된장 간이 잘 배도록 약간 물을 적게 끓여주다가 나중에 넣는 편이에요.

 

우거지 들깨 된장국이 끓으면 다진 마늘 1/3숟가락 넣어요.

 

5분 이상 끓여서 진해진 들깨 된장국에 물을 300ml 정도 더 넣어요.

 

들깨 된장국이 끓으면 간을 보고 싱거우면 국간장으로 맞춰요. 된장마다 간이 다르니까 국간장을 넣는 양은 다를 수 있어요. 저는 된장이 짜지 않아서 국간장 2숟가락 넣으니 간이 맞았어요. 2분 정도 간이 배도록 끓이고 불을 꺼요.

 

우거지는 이미 익혀진 거라 10분 정도 들깨가루가 진하게 밸 정도로 끓여주면 돼요. 더 짧게 끓여도 되고요. 우거지가 푹 인은 것이 좋아서 10분 끓여준 거예요. 

 

국물의 양과 우거지 건더기의 양이 비슷할 정도라서 들깨 넣은 국물이 아주 진해요. 우거지 건더기를 좋아해서 물을 적게 넣은 편이거든요. 

 

진하게 끓인 우거지 들깨 된장국은 고기도 두부도 없이 우거지뿐이지만 먹을수록 든든해요. 진한 국물이 속까지 따뜻하고 편하게 해 주고요. 우거지 대신 다른 재료를 넣어 끓여도 진하고 맛있는 들깨 된장국이에요.

 

[요리하다] - 계란 김칫국 끓이는 법 간단한 아침국 요리

[요리하다] -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법, 쉽고 맛있게 양송이버섯 미역국

[요리하다] - 들기름 두부구이 양념장 만들기, 곤드레밥에 어울리는 반찬

[요리하다] - 알토란 옥수수맛탕 만들기, 간단 간식 캔옥수수 요리

[요리하다] - 소고기볶음밥 부리또 만들기, 냉장고 파먹기 메뉴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