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아침메뉴 - 표고버섯볶음과 국 반찬 본문

요리하다

아침메뉴 - 표고버섯볶음과 국 반찬

해보다 2019. 5. 15. 08:37
728x90
반응형
아침메뉴로 반찬을 만들면서 표고버섯 요리를 종종 했어요. 표고버섯은 몸에 좋은 식품이잖아요. 초등 중등 아이들은 잘 안 먹지만요. 자주 접하고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이면 먹으려 시도는 하더라고요.

표고버섯으로 만든 반찬은 볶음, 국, 탕, 튀김이예요.
생표고버섯과 건표고버섯 둘 다 사용해요.

표고버섯은 씹는 맛이 좋아서 살짝 데쳐서 버섯만 먹어도 맛있어요.

*표고버섯 볶음 만드는 법
표고버섯 볶음
표고버섯 브로콜리 볶음
표고버섯 맛살 볶음

생표고버섯은 갓 안쪽이 상하지 않게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요. 버섯을 먹기 좋게 잘라요. 버섯 줄기는 떼기도 하고 안 떼고 먹기도 해요.
팬에 기름을 두르고 자른 표고버섯을 넣고 볶아요. 간은 소금으로 맞춰요. 아이들이 잘 안 먹으니 올리고당을 조금 넣어 줬어요.

표고버섯을 볶을 때 넣는 재료를 다르게 하면 요리 색이 다양해져요. 버섯만 넣은 요리 보다 아이들도 잘 먹고요.

브로콜리를 데쳐서 넣으면 초록색이 더해져 맛있게 보여요.

맛살이나 소시지를 넣으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반찬이 돼요.
재료를 여러가지 넣을 때 마늘도 편으로 잘라서 넣어줘요. 마늘의 맛과 향이 더해져 맛있는 반찬이 돼요.

*표고버섯 국 만드는 법
버섯과 어묵을 넣은 국이예요.

버섯을 살살 씻어 주고 먹기 좋게 잘라요. 어묵은 데쳐서 준비해요.
냄비에 물을 붓고 데친 어묵, 자른 버섯을 넣어요. 고춧가루 넣고 끓이며 간은 국간장으로 맞춰요.
간단히 국이 완성 됐어요.

*표고버섯 들깨탕 만드는 법
건표고버섯을 살살 씻어서 물에 불려 사용했어요. 조금 빨리 불리려고 따뜻한 물에 불렸어요. 자른 건표고버섯은 10분 불리면 줄기까지 불더라고요.
표고버섯 불린 물은 들깨탕 만드는 국물로 사용해요.
냄비에 물과 들깨가루 풀고 버섯 넣고 끓이며 국간장으로 간했어요.
간단한 버섯들깨탕이 됐어요. 들깨가 들어가고 국물이 있어서 아침식사로 편하게 먹기 좋은 음식이예요.

다른 튀김들과 같이 만들어 먹은 표고버섯튀김이예요. 버섯을 작게 잘랐어요.
표고버섯 요리 중 아이들이 가장 잘 먹었어요.

*표고버섯 튀김 만드는 법
표고버섯은 살살 씻어 주고 먹기 좋게 잘라 준비해요.
튀김가루와 물을 반죽하여 튀김옷을 만들어요. 튀김반죽에 계란도 섞어서 풀었어요. 묽게 만들어서 튀김옷을 두껍지 않게 했어요.
팬에 기름을 많지 않게 붓고 버섯을 뒤집어 가며 튀겼어요.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은 다른 채소들 보다 단백질이 많아 숲속의 고기라 불러요. 다이어트할 때 고기를 줄인다면 대신 표고버섯을 먹어 단백질을 일부 보충할 수도 있대요. 쫄깃한 식감도 고기와 비슷하고요. 표고는 지방이 거의 없고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저칼로리 식품이예요. 여기저기 내용이 다르지만 대략 100g에 30kcal 정도 된다고 해요. 멜라닌 색소가 들어 있어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대요.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는 역할도 해서 고기나 기름 요리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기도 해요.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