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꽃게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본문

요리하다

꽃게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해보다 2023. 1. 5. 16:19
728x90
반응형

 

꽃게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맵거나 자극적이지 않아서 자주 먹는 된장찌개예요. 덜 짜게 끓이면 아이들도 밥과 같이 잘 먹거든요. 그리고 가끔 끓이지만 주문을 종종 해주는 꽃게 넣은 된장찌개 끓이는 방법이에요. 된장만 있으면 맛을 내기 좋아서 그런지 다 맛있는 것 같더라고요.

 

꽃게를 넣어주니까 된장찌개 국물이 더 시원해지고 맛있어져요. 육수 없이도 말이에요. 두부랑 애호박, 대파까지만 넣어줘도 되고요. 청고추랑 홍고추도 넣어주니까 된장찌개가 더 맛있어 보여요. 대신 덜 매운 고추라서 아이들도 안 맵게 먹을 수 있어요. 살캉하게 익은 애호박과 부드러운 두부까지 다 맛있어요.

 

 

 

 

■꽃게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재료 : 냉동 꽃게 450g(5마리), 된장 4숟가락, 고추장 1/2숟가락, 국간장 1숟가락, 참치액젓 1/2숟가락, 다진 마늘 1숟가락, 두부 1모, 애호박 1/4개, 양파 1/4개, 감자 1개, 대파 1/2개, 청고추, 홍고추

 

꽃게는 반으로 절단되어 냉동으로 된 걸 구입했어요. 5마리 정도 되고 크기는 중간 정도예요. 

 

두부는 1모, 감자 1개, 양파는 큰 걸로 1/4개, 애호박 1/4개 준비했어요. 된장은 짜지 않은 걸로, 참치액젓, 국간장, 다진 마늘 있고요.

 

두부는 한 입 크기로 3Cm 이하가 되도록 자르고 양파, 감자, 애호박은 두부보다 약간 더 작게 잘라줬어요.

 

대파는 중간 부분으로 1/2개 정도 되고 송송 썰어주고요. 청고추 홍고추는 잘라서 냉동실에 보관했던 걸 꺼냈어요.

 

냉동 꽃게는 속까지 해동 안 해도 되고 꽃게가 각자 떨어질 정도만 실온에서 해동 되면 씻어줘도 돼요. 절단된 상태라서 껍데기만 솔로 살살 문질러주고 다리 끝을 잘라냈어요. 일부 손질이 된 꽃게라서 집게는 이미 없는 상태였어요.

 

꽃게 손질이 끝났어요. 굵은 다리는 분리해줬고요.

 

물 1.2리터에 된장은 4숟가락 풀었어요. 된장마다 짠맛이 다르니까 확인하고 양을 조절해주시면 돼요. 저는 짜지 않은 된장이에요.

 

고추장도 1/2숟가락 풀어주고요.

 

된장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이제 재료와 양념들을 넣기 시작해요. 맛을 내줄 참치액 1/2숟가락 넣어요. 감칠맛만 있고 짠맛은 적으면서 비린맛도 적어요.

 

꽃게를 넣고 된장국물이 끓을 때까지 기다려요.

 

꽃게를 넣은 된장국물이 끓기 시작하고 3분 정도 더 기다려주고요.

 

다진 마늘 1숟가락 넣어요.

 

애호박, 감자, 양파, 두부를 모두 넣어주고요.

 

다시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간을 확인하고 국간장을 넣어서 맞춰요. 저는 국간장 1숟가락 넣었어요.

 

모든 간을 다 맞춰줬고 꽃게도 작은 편이라 다 익었어요. 마지막으로 대파, 청고추, 홍고추 넣어주고 1분 정도 끓이다가 불을 꺼요.

 

시원한 국물이 맛있는 꽃게 된장찌개 완성이에요. 아이가 더 좋아하는 맛이에요. 평소보다 국그릇도 큰 거, 밥 양도 많이 주문하더라고요. 꽃게를 하나하나 발라 먹기에는 크기가 작아서 게살이 적으니 수고스러울 정도인데 맛있게 먹네요.

 

꽃게는 먹지 않아도 국물과 두부, 애호박만으로도 정말 맛있더라고요. 평소 된장국이나 된장찌개 자주 먹지만 꽃게를 넣으면 언제나 더 맛있어지는 것 같아요.

 

적지 않은 양이라서 남을 듯 하지만 좋아하는 메뉴라 그런지 아이 둘과 어른 한 명이 남기지 않고 깔끔하게 다 먹더라고요. 뜨끈한 국물이 더 맛있어지는 계절이라서 그런지 된장찌개마저도 더 맛있어지는 것 같아요.

 

[요리하다] - 라자냐 만들기 홈파티 메뉴

 

라자냐 만들기 홈파티 메뉴

라자냐 만들기 홈파티 메뉴 홈파티 메뉴로 식사를 대신하기도 하고 안주로도 괜찮은 라자냐 만들기예요. 토마토소스가 베이스라서 맛이 없는 경우는 적은 편이에요. 치즈를 듬뿍 넣어서 만드니

bettertime.tistory.com

[요리하다] - 마라탕 만들기 재료(하오츠마라소스)

 

마라탕 만들기 재료(하오츠마라소스)

마라탕 만들기 재료(하오츠마라소스) 집에서 마라탕 만들기예요. 아이들도 좋아하는 마라탕을 매주 먹다보니 집에서도 먹어볼까 싶었거든요. 마라탕 먹으러 나가는 거나 집에서 만드는 거나 가

bettertime.tistory.com

[요리하다] - 김치 비지찌개 끓이는 법 고기없이 끓이기

 

김치 비지찌개 끓이는 법 고기없이 끓이기

김치 비지찌개 끓이는 법 고기 없이 비지찌개 끓이기 간단히 고기 없이 끓이는 비지찌개예요. 고기는 없지만 묵은 김치만 넣어서 만들어도 맛이 좋거든요. 비지찌개는 쉽게 2인분 정도로 400g이 1

bettertime.tistory.com

[요리하다] - 스팸 두부전골 황금레시피(ft.사골곰탕, 김치)

 

스팸 두부전골 황금레시피(ft.사골곰탕, 김치)

스팸 두부전골 황금레시피(ft.사골곰탕, 김치)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스팸 두부전골 레시피예요. 아이들이 같은 재료로 김치찌개를 끓이는 것보다 더 맛있다고 하더라고요.

bettertime.tistory.com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