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쌈밥 멸치쌈장 만들기 곰취쌈밥 케일쌈밥 본문

요리하다

쌈밥 멸치쌈장 만들기 곰취쌈밥 케일쌈밥

해보다 2023. 4. 5. 16:59
728x90
반응형

 

쌈밥 멸치쌈장 만들기

곰취쌈밥 케일쌈밥

 

눈으로 보는 것보다 먹어보면 더 맛있는 쌈밥 만들기예요. 간단하게 먹기 좋고 쌈장도 잔멸치와 견과류를 넣어서 더 맛있게 만들어봤어요. 김밥처럼 통으로 말아서 썰어주는 것보다 쌈밥은 한 장씩 말아줘야 해서 손이 더 가는 것 같아요. 그래도 맛은 좋아요. 가끔 만들다 보니 별미 같아요.

 

초록은 곰취와 케일이에요. 잎의 크기가 손이랑 비슷하니까 한 입으로 먹기 좋더라고요. 아이들은 초록을 조금 거부하는 편이고 곰취와 케일의 맛을 덜 좋아하니까 양배추찜에 말아줬어요. 고소한 견과류 멸치쌈장의 맛도 짜지 않고 좋아서 더 맛있어요.

 

 

 

 

■쌈밥 멸치쌈장 만들기 곰취쌈밥 케일쌈밥

 

재료 : 밥, 곰취, 케일, 양배추, 소금

쌈장 : 된장 3숟가락, 고추장 1티스푼, 다진 마늘 1숟가락, 잔멸치 2줌, 잣, 호두, 호박씨, 맛술 1숟가락, 매실액 2숟가락, 올리고당 1티스푼, 물 1/2컵, 참기름 1티스푼

 

곰취는 크기가 손을 활짝 펼친 거랑 비슷한 크기고 싱싱해서 좋더라고요. 줄기를 바짝 잘라내고 씻어요.

 

소금을 1숟가락 넣고 끓는 물에 곰취를 1분 이내로 데쳐서 건져요.

 

데친 곰취는 바로 찬물에 헹궈야 초록색이 선명해요. 잔열로도 색감이 변하거든요. 헹군 곰취는 물기를 살짝 눌러서 짰어요.

 

케일도 손 크기 정도예요. 작아서 뻣뻣하지 않고 쓴맛도 적어서 먹기 좋아요.

 

곰취처럼 소금 넣고 끓는 물에 1분 이하로 데쳐서 찬물에 바로 헹궈요.

 

양배추는 찜기에 쪘어요. 곰취와 케일도 준비하고요.

 

쌈밥에 넣은 쌈장에는 멸치와 견과류를 넣어주면 맛있더라고요. 호두, 호박씨, 잣을 준비 했고 미니절구에 잘게 빻았어요.

 

잔멸치, 호두, 잣, 호박씨를 예열된 마른 팬에 담고  1분 이하로 볶아줘요.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던 것들이라 습기도 날리고 군내도 없애주고요.

 

볶은 멸치와 견과류를 한쪽으로 밀어주면서 불을 꺼요. 양념을 바로 팬에 넣을 거라서요.

된장 3숟가락, 고추장 1티스푼, 다진마늘 1숟가락, 맛술 1숟가락, 매실액 2숟가팍, 올리고당 1티스푼을 넣어주고 약불에서 볶아줘요.

 

된장양념과 재료가 잘 섞였다면 물을 1/2컵 부어줘요. 이제 알맞은 농도로 졸이면 돼요.

 

멸치쌈장의 농도는 평소 먹는 쌈장처럼 맞춰주면 돼요. 불을 꺼주고요.

 

참기름은 1티스푼 정도 넣고 잔열이 있을 때 섞어주면  쌈장이 완성돼요.

 

쌈밥을 만들 때 백미밥, 잡곡밥 어느 것이든 좋아요. 백미는 주먹밥처럼 만들기 편해서 좋고 잡곡만 넣은 것은 뭉침이 적지만 건강해서 좋고요.

 

곰취를 펼치고 작게 만든 주먹밥을 올려요. 이제 멸치쌈장을 살포시 올려서 말아주면 돼요.

 

케일 위에도 주먹밥, 쌈장 올려서 말아주고요.

 

백미가 없는 잡곡밥은 식감이 좋아서 더 맛있는 것 같아요.

 

아이들을 위해 양배추 쌈밥도 만들었고요.

 

주먹밥 만들고 쌈장 올리고 돌돌 말아주고 먹을 만큼 나올 때까지 계속 만들었어요.

 

어른 1인분으로 먹으면 충분한 양의 한 접시 쌈밥이에요. 중간에 밥을 초밥모양처럼 만들어주고 견과류 멸치쌈장을 올렸는데 이렇게 먹어도 맛있어요.

 

양배추는 봉투 접는 것처럼 접어도 되고 접시에 오른쪽에 있는 것처럼 양쪽을 터진 상태로 김밥같이 돌돌 말아주기만 해도 돼요.

 

이건 제가 먹은 작은 접시의 쌈밥이에요. 아이들은 반기지 않는 초록초록한 색감이지만 이게 얼마나 맛있는지 이미 아니까 맛이 느껴지더라고요. 쌈밥 몇 개 안 되는 것 같아도 햇반 2/3공기가 넘는 거라 많아요. 잡곡을 주로 넣어 만들면 천천히 먹기도 하고 식감도 좋아서 포만감도 드는 것 같아요. 봄이면 더 먹고 싶어서 만들게 되는 쌈밥과 맛있는 쌈장 만들기였어요.

 

[요리하다] - 곤약 짜장면 만드는 방법, 단호박 곤약면 요리

 

곤약 짜장면 만드는 방법, 단호박 곤약면 요리

곤약 짜장면 만드는 방법 단호박 곤약면 요리 오늘 칼로리를 줄여줄 요리 재료는 곤약면이에요. 노란 단호박 곤약면이라서 짜장이랑 잘 어울릴 것 같더라고요. 짜장가루로 고기 없이 가볍게 짜

bettertime.tistory.com

[요리하다] -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 맛은 정말 좋은데 집밥으로 만들기에는 손이 잘 가지 않는 메뉴 중 하나가 청국장이에요. 직접 만든 청국장을 받고도 주말이 되어야 먹게 되더라고요. 맛있게 청국장

bettertime.tistory.com

[요리하다] - 달걀 카레 만들기

 

달걀 카레 만들기

달걀 카레 만들기 재료를 적게 넣어 카레 만들기 하는 법이에요. 양파와 양송이버섯을 넣었고 냉동 완두콩이 있어서 추가했고요. 기본 재료로는 카레가루, 달걀, 양파 정도만 준비해도 돼요. 야

bettertime.tistory.com

[요리하다] - 연어덮밥 만들기

 

연어덮밥 만들기

연어덮밥 만들기 싱싱한 연어회는 생연어 그대로 먹어도 맛있잖아요. 정말 좋아하는 건데 밥이랑 같이 먹어도 당연히 맛있겠죠. 연어덮밥은 따로 요리랄 게 없는 간단 한 그릇 메뉴 중 하나예요

bettertime.tistory.com

 

 

728x90
반응형
Comments